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바웃 타임, 현실을 즐기는 시간 여행자

by GEO82 2025. 3. 26.

1. 영화 어바웃 타임

어느 날 갑자기 자유롭게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누구는 과거로 돌아가 비트코인을 왕창 살 것이고, 누구는 먼 미래로 가서 최고의 과학기술을 느끼고 싶을 것입니다. 어바웃 타임은 시간 여행을 소재로 한 이야기로 이성과의 사랑, 가족과의 관계, 인생의 소중함에 대한 평범하고도 깊은 이야기를 전해 줍니다.

 

20139월에 영국에서 개봉한 영화로, 한국에는 201312월에 개봉하였으며 10주년을 기념하여 2310월에 재개봉하였습니다. 팀 역의 도널 글리슨과 메리 역의 레이첼 맥아담스의 사랑스러운 연기, 팀과 제임스 레이크 역의 빌 나이가 훈훈하게 만들어 내는 이야기가 돋보인 영화입니다.

2. 영화의 줄거리

성인이 되던 날에 팀(도널 글리슨)은 아버지(빌 나이)로부터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됩니다. 그것은 가문의 남자들은 어두운 환경만 있으면, 모두 시간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능력은 과거로 돌아가 실수를 바로잡을 수도 있고, 더 좋은 선택을 할 수도 있는 것이었습니다.

 

변호사이자 모태 솔로인 팀은 여자 친구부터 만들고자 능력을 사용하게 됩니다. 여자에게 오일을 발라주기 위해서 혹은 놀러 온 여자의 말만 믿고 시간을 되돌리는 능력을 사용합니다. 이 능력으로 자신의 삶을 더 완벽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으나 결과는 생각만큼 좋아지지 않습니다.

 

그러던 중 메리(레이첼 맥아담스)를 어둠 속 술집에서 우연히 만나게 되고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새로운 도전의 대상이 생긴 것이지요. 즐거운 마음으로 귀가했습니다. 그런데 친구 해리가 공연을 망친 이야기를 듣고, 팀은 능력을 사용하여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치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팀의 전화기에는 메리의 전화번호가 없었고 어디에서도 메리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어렵게 찾은 메리는 그사이에 남자 친구가 생겨 있고, 팀은 메리의 사랑을 얻기 위해 다시 능력을 사용합니다. 과거로 돌아간 팀은 현실 속에서 메리에게 진심으로 대했고, 결과적으로 그녀의 사랑을 얻게 됩니다. 둘은 결혼했고 딸도 출산하며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팀은 동생이 나쁜 남자 친구와 만나지 않게 하기 위해 능력을 또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 후 다시 돌아온 현재에는 딸이 아들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수정이 된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바뀌는 것입니다. 딸을 잃고 싶지 않은 팀은 다시 능력을 써 돌아오게 됩니다.

 

아버지는 폐암에 걸리게 되고 메리는 임신하게 됩니다. 그런데 메리가 출산하면 아버지를 더 볼 수 없었습니다. 능력이 있기에 아버지와 팀은 서로 능력을 쓰면서 많은 추억을 쌓습니다. 물론 출산 후에는 다시 볼 수 없었지요. 이후 팀은 다시는 능력을 쓰지 않고 하루하루를 감사하게 생각하고 평범하게 살아갑니다.

 

3. 감동을 주는 장면

아버지의 죽음을 맞이한 팀은 능력을 통한 시간 여행으로 아버지와의 소중한 순간들을 만들게 됩니다. 아버지가 남긴 삶의 교훈과 그가 보여준 사랑을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특히, 팀이 시간을 되돌려 아버지와의 마지막 하루를 보내는 장면은 어떤 것보다도 현재가 소중하다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그 장면은 가족에 대한 사랑과 상실의 아픔을 동시에 전달하며 감동적인 여운을 전달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가족과의 관계가 있다는 것, 현실에서 쌓는 추억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은은하게 전달합니다.

 

누구나 아버지와의 추억은 소중합니다. 이 추억은 거름이 되어 나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팀은 본인의 아이를 위해 과거 동생이 다친 미래로 다시 오게 되는데, 나의 아이가 태어나면 아버지를 다시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실을 살아가기로 한 팀은 아버지와의 마지막 만남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4. 영화가 주는 교훈

영화와 함께하는 동안 느끼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 지나갈수록 더 중요한 것은 현재의 소중함이라는 것입니다. 시간 여행을 통해 주인공 팀은 과거를 돌아보거나, 실수를 고치려고 노력하지만, 결국 그가 깨닫는 것은 미래를 위해 현재를 살아야 한다는 진리입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작고 작은 순간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며, 보는 이로 하여금 일상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 줍니다. 특히, 팀이 아버지와의 마지막 시간을 보내면서 느낀 감정은 현재의 모든 순간을 인생에서 최대한 소중히 살아야 한다는 깊은 교훈을 전달합니다. 무엇보다, 지나간 시간을 후회하며 되돌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나서야 현재를 더욱 소중히 여기게 되는 교훈이 강하게 와 닿았습니다.